알라후 아크바르 뜻
알라후 아크바르는 이슬람 신인 알라를 찬양하는 아랍어 기도 문구입니다. 뜻은 ‘알라는 위대하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랍어 원문은 اللّٰهُ أَكْبَر (ʾAllāhu ʾakbar)입니다. 이슬람권 국가에서는 친숙하게 사용하는 말로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유래
이슬람은 약 19억 명 규모로 세계 2위 종교입니다. 그런 이슬람교의 유일신인 알라를 칭송하는 말이자, 알라에 대한 자신의 신앙심을 확인하기 위한 최상의 표현이 바로 ‘알라후 아크바르’입니다. 이슬람권에서는 친숙하게 사용되는 말이지만, 서구권 매체를 비롯하여 이슬람이 크게 번성하지 못한 곳에서는 주로 광신도들이 전투 및 자살테러를 할 때 사용되는 말로 인식되곤 합니다.
이슬람 알라후 아크바르
이슬람 뿐만 아니라 기독교나 불교 등에서도 본인 종교를 상징하는 말(할렐루야, 나무아미타불)을 외치곤 하지만, 유독 이슬람권의 알라후 아크바르는 악명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중동이 가장 많은 전투가 벌어지고 있으며, 아랍인들 역시 가장 많이 싸우고 있기 때문에 ‘알라후 아크바르’를 말하는 빈도가 잦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알라후 아크바르를 접할 기회는 전쟁 관련 뉴스들이 많죠. 그뿐만 아니라 일부 이슬람 극단주의들이 테러 및 사건을 일으키면서 사용하는 경우도 꽤나 있기 때문에 이슬람권을 제외한 지역들에서 이 말에 대한 이미지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알라후 아크바르 국내
우리나라는 이슬람 문화가 별로 크게 성장하지 못한 나라이기 때문에 실제로 들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미디어에서 전쟁 관련이나 테러 등 기사와 함께 ‘알라후 아크바르’를 접하게 됩니다. 종종 게임에서 드립으로 자신이 희생하는 그런 상황에 있어서 ‘알라후 아크바르’를 채팅으로 입력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