밟으실 수 있죠? 뜻
밟으실 수 있죠? 뜻에서 ‘밟다’는 발로 밟는 것이 아닌, 힘이 센 사람이 힘이 약한 사람을 눌러 못살게 구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비교 대상보다 더 뛰어나게 될 수 있냐고, 이길 수 있냐고 물어보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에서 탑 베인과 탑 티모가 맞붙었는데, 누군가가 티모에게 ‘탑 베인 밟으실 수 있죠?’라고 물어본다면 ‘탑 베인 이길 수 있죠?’와 같은 뜻입니다.
밟으실 수 있죠? 유래
민희진-HYBE 간 ADOR 경영권 분쟁 논란이 발생하고,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러자 민희진은 4월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논란에 대해 2시간 넘게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해당 기자회견 전문 도중 민희진은 프레젠테이션에 방시혁과의 카카오톡 채팅을 띄우며, 방시혁이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라고 물어본 것을 말하면서 자신은 에스파가 목표가 아니었다고, 누구를 밟고 그런 사람이 아니라며 자신과 방시혁은 결이 맞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서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라는 말과 함께 몇몇 말이 화제가 되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목적어만 바꾸어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예시
충주시 유튜브 채널에서는 유튜브 커뮤니티에 구독자 70만명 돌파로 QnA를 한다고 댓글에 질문을 달아달라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하필 민희진, HYBE간 경영권 분쟁 논란이 터진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누군가가 댓글로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를 패러디하여 ‘서울시 밟으실 수 있죠?’라고 질문을 달았고, 이는 수많은 좋아요를 받으며 인기 댓글이 되었습니다.
이 이외에도 적절한 상황에 맞게 목적어만 바꾸어 사용하면 되기에 적재적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곽튜브 유튜브 채널에 “빠니보틀 밟으실 수 있죠?”라는 댓글을 달거나 하는 식으로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