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하시잖아 뜻
열심히 하시잖아 뜻은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하여 열심히 하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말 그대로 무언가를 함에 있어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거나 잘 하지는 않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 사용됩니다.
주로 인터넷 방송인에게 시청자들이 뭐라고 훈수를 두거나 하면 인터넷 방송인이 자조적으로 ‘그래도 열심히 하시잖아’라고 대꾸하는 경우도 있급니다.
피파 온라인의 경우 좋지 않은 선수가 나왔을 경우에도 실제 선수들을 모티브로 따왔기 때문에 ‘열심히 하시잖아’ 하고 실망하기 보다는 자연스레 넘기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열심히 하시잖아 유래
인터넷 방송인 감스트의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감스트의 주요 컨텐츠는 게임 피파 온라인이었는데, 2015년 당시 카드 뽑기 컨텐츠에서 2002 전설 카드팩 4장을 개봉했습니다.
그런데 이 4장에서 모두 가격이 가장 낮은 김병지가 나오게 되었고, 이를 포병지 사건이라 부릅니다.
해당 생방송은 굉장히 흥했으며, 이후 편집되어 유튜브 영상으로도 올렸는데 마찬가지로 굉장히 흥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카드를 뽑을 때 한장 한장 김병지가 나올 때마다 욕을 했었는데, 당사자인 김병지도 해당 영상을 보고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며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김병지는 당시 대인배다운 모습을 보이며 욕설을 한 감스트를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감스트는 게임 속 김병지 카드를 욕한 것이지, 실제 김병지에게 욕을 한 것이 아닙니다. 감스트 역시 김병지의 글을 공유하며, 실제로는 팬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계기로 김병지는 인터넷 방송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감스트와의 합방 및 자신의 유튜브 채널 꽁병지tv를 개설하여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감스트 역시 포병지 사건으로 많은 인지도를 얻었으니 서로 윈윈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해당 사건 이후 2022년 초에 감스트는 방송에서 카드를 뽑는데, 여기서 대한민국 김현성 선수가 나옵니다.
그러나 본인을 포함한 주변인들이 그렇게 성능이 좋은 카드가 아니라서 실망감을 표출하려고 할 때 감스트가 먼저 억지로 환호하며 ‘열심히 하시잖아’라고 말을 했습니다.
여기에서 ‘열심히 하시잖아’가 유래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그렇게 유행하지 않았었습니다.
열심히 하시잖아 유행
이후 2023년 롤 방송인 랄로를 중심으로 트위치 방송계에서 종종 사용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으며, 특히 2023년 7월 30일 랄로 채널에 올라온 영상 제목은 ‘랄로님 열심히 하시잖아’로 업로드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