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고빔 뜻
삼고빔 뜻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를 줄인 말로, 제대로 따지면 ‘삼고빎’이 맞지만 이러한 규칙을 모르거나 혹은 음슴체가 익숙하다 보니 삼고빔으로 축약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이 죽었을 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대신 축약어인 ‘삼고빔’을 쓰는 경우에는 조의를 표하는 것이 아닌 조롱의 뉘앙스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삼고빔이라는 말이 사용되는 경우는 누군가 잘못하거나 실수를 하여 큰일이 나는 경우 실제로 죽지는 않지만 ‘너 이제 죽었다’라고 비유를 할 수 있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커뮤니티에 ‘아내 몰래 숨겨놓은 비상금 걸려서 전화왔다’와 같은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을 때 댓글로 장난스레 ‘삼고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굉장히 큰 잘못을 저질러 사회적으로 비판의 대상이 되는 대상이 사망했을 경우, 조롱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처럼 오토바이를 훔쳐서 탄 40대 음주운전자가 사망했다던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성범죄자가 죽었다는 소식이라던가 하는 경우들에도 장난스레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본의 혐한 정치인이 사망했다는 부고 소식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삼고빔 유래
삼고빔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를 줄인 말로, 과거 페이스북에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액션빔’과 같은 드립이 흥했고, 여기에서 파생되어 나온 말입니다.
삼고빔 RIP 차이
영미권의 R.I.P(Rest In Peace)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줄임말로 보는 경우도 있지만 뉴스나 묘비 내용 등 RIP는 영미권 사람들 대부분이 이미 조의를 표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의 경우에는 삼고빔이라는 알고 있는 연령층이 대체로 젊은층들인데, 나이대가 있는 분들 중 신조어나 유행어, 줄임말 등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이러한 말들이 단순히 말장난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실제로 유래를 보면 조의보다는 조롱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조의를 표할 때 삼고빔이라는 말을 사용하면 욕을 먹을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 대부분 사람들의 삼고빔이라는 용어에 대한 생각이 조의 표현이기 보다는 조롱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실제로 사람이 죽었을 때 조의를 표한답시고 사용하지 않게 주의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