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틀막 뜻과 유래

입틀막 뜻

입틀막

입틀막 뜻은 ‘입을 틀어 막는다’를 줄인 말로, 사람이 충격적이거나 또는 슬픈 혹은 감동적인 일을 마주쳤을 때 자연스레 손이 입을 막는 포즈를 취하는 것을 나타낸 말입니다.

실제로 살다가 충격적인 일을 마주하면 입을 틀어막는 경우가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도 굉장히 흔한데, 이를 나타낸 말입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글이나 영상, 이미지 등에 댓글로 ‘입틀막’이라고 달렸다면, 그것은 그 댓글을 단 사람이 그만큼 충격을 먹었거나, 감동했거나, 슬프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입틀막 유래

입틀막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충격적인 일을 겪으면 손을 입으로 가져다 대곤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도 이러한 일이 흔한데요, 인터넷상에서는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소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그만큼 충격을 받았다는 것을 표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자신이 현재 입을 틀어막을 정도로 충격을 받았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입을 틀어 막는다’를 줄인 입틀막이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입틀막 짤

고양이 버전

고양이 입틀막 짤

원숭이 버전

원숭이 입틀막 짤

건후 버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건후 입틀막 짤

입틀막 짤

입틀막 자막 짤1

입틀막 짤

입틀막 자막 짤2


카이스트 입틀막 사건

위에서 언급한 유행어, 신조어로서의 입틀막은 자신이 스스로 충격을 먹고 손으로 입을 막는 것입니다.

그러나 2024년 2월 16일 한국과학기술원의 학위수여식에서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신민기 대변인이 항의 시위를 하다 대통령 경호원들에 의해 입을 틀어막힌 채로 퇴장당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이전에도 몇 차례 대통령 경호원이 경호를 목적으로 이상 행동을 벌이는 사람들의 입을 틀어막고 퇴장시킨 일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것들 역시 경호원이 ‘입을 틀어막았다’ 해서 입틀막 경호라고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