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랄 뜻
야랄 뜻은 ‘지랄’을 순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각종 커뮤니티 및 게임 등지에서 ‘지랄’은 비속어로 분류되어 필터링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지’를 ‘야’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야랄의 의미는 지랄과 같지만 앞글자를 바꾸어준 것으로 지랄보다는 더욱 순화된 느낌을 줍니다.
야랄 유래
앞서 말했듯 게임 내 채팅이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지랄’은 욕설로 분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랄’이라고 말하고 싶어도 말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를 피하려고 앞글자를 ‘야’로 바꾼 것이 그 유래입니다.
다른 글자도 아니고 ‘야’로 바꾼 이유에 대해서는 ‘야코드립’이 성행했기 때문입니다.
야코드립은 디시인사이드 국내야구 갤러리에서 ‘야’자나 ‘코’자를 붙이는 드립으로, 보통 좋아하는 것에는 ‘야’, 싫어하는 것에는 ‘코’를 붙여서 부릅니다.
이것이 점차 시간이 지나며 별거 아닌 것에도 ‘야’로 치환하여 붙이는 것이 하나의 밈이 되었으며, 야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디시인사이드 내에서 ‘지랄났네’ 혹은 ‘지랄났다’와 같은 표현을 ‘야랄났네’, ‘야랄났어’로 사용하면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야코드립의 ‘야’로 치환한 예시로는 야가다(노가다), 야발(시발), 야리돌림(조리돌림), 야추(개추), 야로나(코로나) 등이 있고, ‘코’로 치환한 예시로는 코시국(이시국), 코구(야구) 등이 있습니다.
우정잉
트위치와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유튜버이자 스트리머인 우정잉(우리집정수기얼음나온다잉)은 야랄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방송에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동으로 ‘지랄났네 지랄났어…’하는 반응을 많이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본인도 스스로 그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야랄을 유튜브 컨텐츠로 이용하기도 하는 등 야랄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검색창에 ‘야랄’을 검색했을 시, 알고리즘을 제외하더라도 우정잉 유튜브 영상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시
한때 세간을 시끄럽게 했던 조선제일검 칼부림 사건 이후에는 여러 살인 사건들이 발생했습니다.
신림동 사건도 그 중 하나인데, 이때 범인인 최윤종과 관련해서 여러 기사들이 쏟아졌습니다.
그 중에는 해당 사건을 게임 탓으로 몰아가려는 기사들도 많았는데요, 2년 동안 PC방을 570시간 이상 이용했다는 보도도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2년은 730일이며, 따라서 하루에 한 시간도 충족하지 못합니다.
이런 식으로 사건을 무조건 게임탓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도 ‘야랄났네 야랄났어’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지랄났네, 지랄났어’라는 말이 나올법한 상황에서 지랄을 야랄로 치환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