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릭백 춤 뜻과 유래 (feat. 초전도체 춤)

슬릭백 춤 뜻

슬릭백은 국내 기준 2023년 10월부터 유행하게 된 하나의 춤으로 공중부양하는 것 처럼 보여지기 때문에 초전도체 춤, 공중부양 춤으로도 불립니다. 국내에서는 한 중학생이 춘 춤이 진짜로 공중부양을 하는 듯 보여져서 틱톡에서 며칠 만에 조회수 2억을 넘기며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슬릭백 춤 유래

주비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해외 댄서가 창작한 슬라이드 춤이 해외에서 먼저 화제가 되었습니다. 당시 ‘주비 슬라이드’라는 춤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슬릭백 춤을 찍어 올리는 사람들이 애니메이션 분덱스의 등장인물인 슬릭백과 주인공 로버트 프리먼이 나누는 대화를 리믹스한 노래(a pimp named slickback)를 배경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등장인물의 슬릭백의 이름을 따서 춤에 ‘슬릭백’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초전도체 춤

초전도체는 자기장을 차단하는 특성이 있어 자석 위에 가까이 가져가면 자석위에 떠 있게 됩니다. 이러한 초전도체는 2023년 7월경부터 국내에서 하나의 밈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그러나 논란 후에 금방 그 인기가 식었습니다. 초전도체가 자석위에 떠 있는 점과 슬릭백이 마치 땅 위에 떠 있는 점이 유사하여 국내에서는 초전도체 춤이라고도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며칠 만에 조회수 2억을 넘긴 해당 슬릭백 춤의 주인공을 초전도체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슬릭백 챌린지

현재는 국내에서도 너무 잘 알려져 많은 틱톡, 유튜브 유저들이 슬릭백을 추는 영상을 찍어 올리며 ‘#슬릭백 챌린지’를 붙이기도 합니다.


슬릭백 추는 법

한 쪽 발을 딛고, 한 쪽 발 뒤꿈치는 바닥에서 살짝 떼고 밀면서 해당 동작들을 반복하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걷는 것 처럼 한쪽 발을 들어 올렸다가 디디기 위해 바닥에 내리는 순간 발바닥 전면을 바닥에 딛지 않고 발을 뒤로 보낸 후 반대편 발을 올려 이동하는 것을 빠르게 반복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미끄러지듯이 앞으로 나아가는 착시 효과가 일어납니다.


슬릭백 원본 노래

슬릭백 원본 노래는 ‘A Pimp Named Slickback’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