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승리 뜻과 유래

정신승리 뜻

정신승리 뜻

정신승리 뜻은 현실의 불리한 상황이나 나쁜 상황에서 이를 왜곡하고, 합리화하여 본인 스스로 승리했다고 믿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개인이 자신을 보오하기 위한 방어 기제 중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종종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면접에서 탈락했을 때 “어차피 이 회사는 연봉도 적고 별로였는데 오히려 잘 된 일이지”라고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정신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신승리 유래

정신승리 유래

이 말이 언제부터 자주 사용되었는지 구체적인 유래는 알 수 없으나,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혹은 온라인 게임에서 서서히 사용됨에 따라 사용빈도가 크게 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경우 어떠한 주제에 대해 논쟁이 자주 벌어지는데, 해당 논쟁에서 한쪽이 근거를 가지고 계속 반대 의견을 제시하다가 이에 반박을 하지 못하는 경우 ‘정신승리 오지네ㅋㅋㅋㅋ’와 같은 말로 무마하려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주로 본인이 패배하고 상대방에게 ‘뽀록이네’, ‘아 렉’, ‘캐릭터가 사기네’ 등의 식으로 누가 졌다고 뭐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방어기제로 정신승리를 보여주는 모습이 종종 등장합니다.

단어 자체가 워낙 직관적으로 어떤 뉘앙스를 띄는지 파악할 수 있기에 그렇게 점차 사용 빈도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긍정적 사고방식과의 차이

긍정적 사고와의 차이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경우 부정적인 것에 대해 확실히 인식을 하고, 이를 어떻게 책임을 지거나 바로잡거나 털어버리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는 사고방식, 태도를 의미합니다.

정신승리의 경우 책임을 무시하고 현실에서 도피하는 것이 그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정신승리 예시

독립운동가를 비하할 목적은 없으나, ‘고개를 숙이지 않으면 일본에 굴복한게 아니다’라는게 일종의 정신승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2

정신승리 화법

예시3

직장인 출근할 때 정신승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