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페스 뜻
알페스 뜻은 실존하는 남성 인물들의 동성애 및 성적 관계를 소재로 한 팬픽입니다. ‘Real Person Slash’를 줄인 ‘RPS’를 ‘알피에스’를 한 번 더 줄여서 알페스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아이돌 팬덤 및 여성향 팬덤군들에 의해 창작 및 소비되고 있으며, 실존 인물들을 대상으로 하며, 그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안겨줄 수 있고, 그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기도 할 수 있기에 엄연한 불법입니다.
알페스 유래
국내에서는 기존 1세대 아이돌들의 등장과 PC통신의 등장으로 인해 팬들이 팬픽을 창작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아이돌들의 일상이나 특별한 일, 남녀간의 연애 등과 같이 건전한 내용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팬픽들이 점차 남자 아이돌 멤버들간의 사랑을 표현하면서 성적인 묘사까지 등장하며 이게 현재의 알페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이돌 문화?
어찌되었든간에 국내에서 알페스가 많이 제작되고 그러한 알페스들의 주인공들은 대체로 남성 아이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글 속에서 다른 남자에게 강제로 관계를 맺거나, 혹은 다른 남자를 덮치기도 합니다. 이성애자임에도 불구하고 알페스라는 팬픽 안에서는 동성애자가 되며 성적으로 소비되는 것이죠.
그러나 소속사에서는 이러한 행동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어찌되었든간에 이러한 알페스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사람들도 해당 아이돌의 팬덤들이기 때문입니다. 자칫하면 팬덤과 마찰을 겪으며 많은 팬들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돌의 BL 요소들이 여성 팬덤층들에겐 오히려 수요가 있어서 이를 노리는 행동을 하는 소속사들도 더러 있습니다.
알페스 처벌
성범죄 여부는 보통 영상이나 이미지라면 전례가 있지만 소설이라면 전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알페스를 성범죄로 볼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전문가들도 의견이 나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대체로 모욕죄나 명예훼손의 경우 혐의가 인정될 수 있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