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껄 뜻과 유래 (feat. 나랑 스껄할래?)

스껄 뜻

스껄 뜻

스껄 뜻은 원래는 힙합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추임새로, 주로 차량이 급정거하거나 드리프트를 할 때 나는 마찰음을 표현한 의성어입니다. 영어로 표현하면 ‘skrr’과 같은데, 이를 우리나라 말로 표현한게 스껄입니다. 뜻을 번역해보면 ‘끼이익’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누울래?’로 시작하는 하나의 밈이 되었는데, 이 경우에서의 ‘나랑 스껄할래?’ 뜻은 성적인 의미로 한 판 하자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단순히 ‘스껄’이 위와 같은 뜻만 있는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데, 이를 잘 표현한 말은 사투리인 기분 참 거시기할 때의 ‘거시기’입니다.


스껄 유래

스껄 유래

의성어의 경우 국가마다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데, 예를 들어 대한민국은 강아지, 개의 짖는 소리를 ‘멍멍’이라고 표현하지만, 영미권은 ‘바우와우(Bow wow)’로 표현합니다. 이와 같이 차량이 급정거하거나 드리프트를 할 때 나는 소리 역시 우리나라 말로 하면 ‘끼이익’이지만, 영어로 하면 ‘스껄(skrr)’입니다.

먼저 외국 힙합계에서 해당 용어가 종종 사용되었고, 그게 우리나라 힙합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쇼미더머니나 각종 힙합 관련 유튜브 콘텐츠에서도 노출되면서 점차 스껄이라는 말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나랑 스껄할래?

2024년 들어서는 ‘누울래? 나랑 스껄할래 DNA 섞을래 룸카페 갈래’와 같은 말을 하는게 틱톡에서 하나의 밈이 되었는데, 여기에서의 ‘나랑 스껄할래’ 뜻은 앞뒤 맥락상 성적인 관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래퍼 류정란이 방송에서 ‘스껄할래’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으며, 이게 밈으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