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틱 뜻과 유래 (feat. 비틱질)

비틱 뜻

비틱

비틱 뜻은 자랑을 하며 다른 사람들을 기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 뽑기 시스템을 이용할 때 확률이 낮은 좋은 것을 뽑은 후 자랑하는 행위를 비틱질이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에서 낮은 확률로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이나 캐릭터 등을 뽑은 뒤 해당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에 “이거 뽑았는데 좋음?”이나 혹은 낮은 횟수로 뽑았다는 그런 글을 올리는 것들이 비틱의 비틱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단순히 게임 관련이 아니더라도 누군가에게 기만질로 여겨질 수 있는 경우에 비틱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위의 짤을 보면 위의 여성이 자신이 심한 외모 콤플렉스를 겪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데, 이를 듣는 사람이나 혹은 제 3자 입장에서는 비틱질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비틱 유래

비틱 유래

본래는 네이버 덕후를 줄인 말인 네덕에서 유래되었습니다.

2000년대 네이버 이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오타쿠를 우리나라 말로 바꾼 오덕후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오덕후들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신만의 덕질을 했었으며, 이런 사람들을 보고 네이버 덕후를 줄인 말인 네덕이라 불렀었습니다.

비틱질 하는 법

네덕들은 주로 확률성 요소가 들어간 게임의 커뮤니티에서 위와 같은 형식으로 글을 쓰며 다른 사람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자주 저질렀습니다. 그냥 보면 질문글같지만 사실 자신이 낮은 확률을 뚫고 좋은 것을 뽑았다는 자랑글에 불과합니다.

물론 위의 기만질 외에도 저작권을 무시하고 블로그/카페에 무단으로 퍼온다거나, 쓸데없는 선민사상을 지니고 있다거나, 폐쇄적이고 배타적이라거나 하는 특징들이 있었습니다.

이 네덕이라는 말이 디시인사이드에서 야민정음화되어 비틱으로 부르게 되었고, 2010년대 들어 가챠(뽑기) 시스템이 있는 모바일 게임들이 대거 나오고, 공식 커뮤니티로 네이버 카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비틱이라는 말이 점차 ‘자랑질’, ‘기만질’이라는 뜻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