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타쿠 뜻과 유래 (feat. 버튜버 오타쿠)

버타쿠 뜻

버타쿠

버타쿠 뜻은 ‘버튜버(버츄얼 유튜버)‘와 ‘오타쿠’를 합친 말로, 버츄얼 유튜버 팬들 또는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을 싸잡아 비하하는 말입니다.

버튜버는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사람의 행동이나 표정 등을 캐릭터가 대신 해주는데, 이를 이용해 자신을 대신하는 캐릭터를 가지고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또 오타쿠라는 말은 예로부터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지나치게 빠져있는 사람을 일컫어 비하하는 말이었죠.

이 두 개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이 버타쿠입니다.


버타쿠 유래

이세계 아이돌

버튜버가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영역을 늘려가는 가고 있는데 이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지닌 사람들이 버튜버를 보는 사람들을 싸잡아 버타쿠라며 비하하는데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왜 실제 얼굴도 아니고, 어떻게 보면 디자인 된 하나의 캐릭터 판때기를 쓴 사람인데, 그거에 돈이나 시간을 할애하는지에 대해 이해를 못 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실물 외모는 별로이기 때문에(빨간약) 일부러 버튜버를 하여 소위 날먹을 하는게 아니냐는 말도 나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현실 모습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데도 불구하고 버튜버에 열광하는 모습이 이질적이게 느껴져서 버타쿠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버타쿠 극혐

버타쿠 극혐

위에서 말한 이유들로 인해 버츄얼 유튜버, 그리고 버츄얼 유튜버 뿐만 아니라 그에 열광하는 팬들까지 극혐하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버츄얼 유튜버는 실제 자신의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 외모를 숨길 수 있습니다.

빨간약

그러나 과거 SNS 활동이나, 실수, 자신의 방이나 혹은 야외 브이로그 등을 방송할 때 실수로 얼굴이 비친다거나, 노출된다거나 하는 일이 몇 차례 있었고, 대체로 그렇게 공개된 외모가 버튜버 캐릭터와 괴리감이 큰 경우가 잦았습니다.

씹덕, 오타쿠

또한 과거 201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에서 일본 만화 및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면 그것이 이질적인 것으로 느껴지며 씹덕, 오타쿠 등으로 놀림받는 경우가 흔했습니다.

이 이외에도 이런저런 이유로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나올법한 캐릭터를 세워놓고 방송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거나, 그런 방송을 보는 사람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에 극혐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