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철 뜻과 유래 (feat. 롤 맥문철)

문철 뜻

맥문철

문철 뜻은 롤에 한해서 서로 돈을 걸고 누가 옳고 그른지를 다른 사람에게 판단을 맡기는 행위를 뜻합니다.

롤을 하다보면 당연히 팀 게임이기 때문에 크고 작은 분쟁이 발생하기 마련이고, 그런 분쟁에서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혹은 다른 아군의 생각이 맞는지에 대해 의견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가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돈을 걸고 자신들보다 높은 티어에 있는 실력자에게 누가 맞는지를 확인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문철빵이라고도 많이 하며, 두 명이 롤로 인해 돈을 걸고 싸우는 모습이 자강두천이라 시청자들은 재밌어하기 때문에 고티어인 롤 방송인들의 컨텐츠가 되기도 합니다.

이때 서로의 의견을 듣고, 리플레이를 보면서 상황을 종합한 뒤 판결을 내리는 롤 방송인의 닉네임을 따서 ‘○문철’이라고 하며, 대표적으로는 맥문철이 있습니다.

  • 씨맥 – 맥문철
  • 백크 – 백문철
  • 코뚱잉 – 뚱문철
  • 가재맨(형섭) – 섭문철
  • 데스티니 – 데문철
  • 나라카일 – 카문철
  • 캬하하 – 캬문철

문철 유래

한문철

한문철이라는 대한민국의 교통사고 손해배상 전문 변호사가 있습니다.

한문철은 한문철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경험한 교통사고의 블랙박스나 근처 CCTV 등 영상 자료를 건네주면 이를 바탕으로 과실비율을 내려주는 컨텐츠를 진행합니다.

2018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영상들을 올리며, 운전을 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보면서 2024년 기준 구독자 수는 약 180만명에 달하고,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TV 방송에도 출연합니다.

문철 유래

한편 롤 전 프로게이머이자 감독겸 방송을 진행하는 씨맥(김대호)이 2022년에 방송을 진행하던 도중 한 시청자가 자신이 억울하다며 판결 한번만 해달라며 50,000원을 후원합니다.

이에 씨맥은 흔쾌히 응하여 리플레이를 보며 분석하여 판결을 냈고, 추후 이를 편집하여 ‘맥문철TV 1회‘라며 유튜브 영상을 올립니다.

맥문철 신청 게시판

또한 고정 댓글을 달아 맥문철TV 신청 게시판을 홍보하면서 본격적으로 맥문철 컨텐츠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시청자들이 억울한 사연을 보내주면 그에 씨맥이 리플레이를 돌려보며 누구의 과실이 더 큰지, 누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분석하는데에 그쳤습니다.

씨맥 문철 (맥문철)

그러나 맥문철TV 18회에서 실버 두 명이 20만원빵 맥문철을 신청했고, 씨맥은 자신의 계좌로 20만원을 보내면 리플레이를 보고 분석하여 과실 비율에 맞추어 금액을 분배하기로 했고, 그대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이 돈을 걸고 맥문철을 신청하기 시작했으며, 씨맥에게 사람들이 너무 몰리게 되었습니다.

문철 컨텐츠

이에 다른 고티어 롤 방송인들에게까지 찾아가 돈을 걸고 판결을 내려달라 하면서 점차 문철 컨텐츠가 고티어 롤 방송인의 컨텐츠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맥문철 외에도 백문철(백크), 뚱문철(코뚱잉), 가재맨(섭문철), 데문철(데스티니), 카문철(나라카일), 캬문철(캬하하) 등이 존재합니다.


문철 비판

아무래도 고티어 유저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저티어 유저들에 비해 게임을 보는 시야가 넓고,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고티어 유저들의 의견이라고 해서 항상 맞는 판단은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틀린 판결을 내릴 수 있기도 합니다.

백문철(판결 번복)

문철 판결 번복

예시로 롤 실력파 방송인으로 알려진 미드 라이너 백크는 미드/정글 vs 원딜/서폿 백문철을 진행하다 바텀이 승리했다고 판결을 내렸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은 미드 라이너고, 내기에서 진 정글 유저를 위해 챌린저 정글을 불러서 의견을 물어보았으나, 판결과 다른 결과였고, 이에 수긍하며 판결을 번복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 판결을 내린 상태에서 마무리했다면 잘못된 판결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뚱문철(시청자 납득 실패)

뚱문철 논란

또 다른 예시로 코뚱잉이라는 원딜 방송인의 경우 유미 vs 루시안으로 뚱문철을 진행했었는데, 이때 유미가 여성 유저였습니다.

코뚱잉은 방송 재미를 위해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여성 유저(유미)에게 호감을 내비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반대로 루시안에게는 큰 목소리로 소리치는 등 감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죠.

또한 문철의 시초이자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씨맥과 달리 시청자들을 제대로 납득시키지 못했고, 이에 시청자들은 판결이 공정하지 못했다며 엄청난 악플에 시달리게 됩니다.

애초에 특정 문철 자체가 해당 방송인에게 판결을 내릴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긴 하지만, 문철 컨텐츠가 별 탈 없이 진행되어온 이유는 고티어 방송인들의 설명에 시청자들이 납득했기 때문입니다.

여하튼 시청자들의 납득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인해 코뚱잉은 라코, 에디, 희성에몽 등 다른 고티어 유저들에게도 의견을 구했으며, 씨맥에게도 상황을 설명합니다.

다른 고티어 유저들도 다 마찬가지로 코뚱잉의 판결과 같은 판결을 내리면서 사건은 일단락 되어 묻히게 되었으며, 코뚱잉은 문철 컨텐츠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금성 내기

맥문철 신청자들

마지막 문제로 대부분 현금이 걸려있는 내기라는 것입니다.

초창기 맥문철의 경우 싸움의 당사자들이 돈을 걸고 내기를 하는 형식이 아니라, 억울한 사람이 씨맥에게 단순히 판결을 내려달라고 하며 이에 응하는 컨텐츠였습니다.

그러나 점차 싸움의 당사자 두 명이 서로 합의한 상황에서 돈을 걸고 내기를 하는 식으로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서로 합의한 상황이기에 괜찮을 수도 있지만, 만약 고티어 유저가 부계로 저티어에서 일부러 채팅을 치며 문철을 유도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돈을 내건 다음에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문제점

한때 있었던 미성년자가 아버지의 대출금으로 여러 방송인들에게 3천만원어치 후원을 3달간 진행했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해당 미성년자의 아버지가 경찰에 내용을 접수하면서 결국 방송인들이 후원을 환불해주는 상황이 있던것과 마찬가지로 문철 컨텐츠 역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