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뜻과 유래 (feat. 게임, 요즘 메타)

메타 뜻

메타

게임 관련해서 사용되는 메타(Meta)의 뜻은 Most Effective Tactic Available의 줄임말로 주류 플레이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전략이 있는 게임에서 특정 전략이 효율이 너무 좋아 많은 플레이어들이 해당 전략만 이용한다면, 그게 바로 메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략의 핵심 단어를 앞에 붙여 ‘○○ 메타’라고 표현합니다.


메타 유래

카드 게임인 매직 더 개더링을 만든 리처드 가필드는 TCG 게임에서 상대의 구성 및 대회의 흐름 등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전략을 짜는 메타게임에 대해 칼럼을 작성했습니다.

여기에서 메타게임이라는 말이 해당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메타게임 분석 결과 A가 가장 강하다’라는 식의 표현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현재 메타 최강은 A다’와 같은 표현으로 변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메타’라는 말이 게임의 경향, 전략 등을 나타내는 표현이 되었고 점차 다른 게임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인기를 끌며 게임계에 전체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요즘메타

따라서 요즘 메타라는 말은 요즘에 유행하는 전략 혹은 전술을 뜻하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에서는 2주에 한 번씩 패치가 이루어지고, 패치의 내용에 따라 특정 챔피언이나 특정 라인, 특정 조합이 굉장히 강력해지기도 합니다.

또 한때 롤에서는 노머고메타가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가 자주 바뀌며, 롤에서 요즘 메타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는 것은 요즘 유행하는 조합이나 전략, 전술, 챔피언 등을 물어보는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