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미새 뜻과 유래 (feat. 자낳괴)

돈미새 뜻

돈미새 뜻은 ‘돈에 미친 새끼’를 줄인 말입니다.

지나치게 돈을 밝히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사용하는 말로 주로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많이 사용되며, 그 외에도 그냥 금전적인 욕구가 강한 사람에게도 사용됩니다.


돈미새 유래

스트리밍 사이트 예시: 트위치tv(https://www.twitch.tv/)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사이트인 아프리카tv나 트위치, 유튜브 스트리밍 등에서는 시청자들이 스트리머에게 돈을 주는 기능(도네이션, 후원, 별풍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청자들이 돈을 줄 수 있는 기능은 스트리머의 주요 수입원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인터넷 방송인들은 시청자들의 기부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가끔 시청자들은 ‘어떠한 행동을 하면 얼마를 주겠다’라는 식으로 인터넷 방송인들에게 종종 미션(ex: 겨드랑이 보여주면 5천 원, 물구나무서서 5초 버티면 3천원 등)을 주기도 합니다.

너무 지나치거나 혹은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미션들이라도 돈을 위해서 수락하는 인터넷 방송인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놀리는 용도로 ‘돈미새’라는 말이 사용됩니다. 

또 그 외에도 시청자들의 기부에 너무 과한 리액션을 하는 스트리머를 놀릴때도 ‘돈미새’라는 표현을 사용하곤 합니다. 


널리 퍼지게 된 계기

돈미새라는 말이 퍼지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스트리밍과 같은 인터넷 방송 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하면서 돈미새라는 말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한 가지 줄임말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스트리머의 방에 있던 시청자가 ‘돈미새’라는 말을 듣고 다른 스트리머의 방송에 가서 ‘돈미새’라는 말을 쓸 상황이 오면 쓰게 되고, 그런 식으로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습니다. .


자낳괴

자낳괴

돈미새와 비슷한 말로는 ‘자낳괴’라는 표현이 있는데, 자낳괴의 뜻은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로 돈미새라는 단어가 비속어를 포함하고 있어 주로 인터넷 방송에서 또는 현실에서 친한 사람들끼리 사용됩니다.

반면 ‘자낳괴’라는 표현은 비속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조금 더 넓게 사용되곤 합니다. (ex: 연예인들의 언행불일치 광고) 

자낳괴

위의 예시 사진처럼 ‘자낳괴’라는 인터넷 방송인뿐만 아닌 배우나 가수, 개그맨 같은 연예인들에게도 종종 쓰이는 편이며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비속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 TV 프로그램에서도 몇 번 이 단어가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돈미새’와 ‘자낳괴’ 두 말의 맥락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