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장이잖아 뜻과 유래 (feat. 닭장 냄새)

닭장이잖아 뜻

닭장이잖아 뜻은 주로 수집형 서브컬쳐 게임계에서 성숙한 여성 캐릭터들을 놀리는 말로 블루 아카이브, 원신, 에픽세븐, 프리코네 등의 게임 커뮤니티에서 댓글 이모티콘 형식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닭장이잖아 유래

서브컬쳐계에서 대마인 유키카제라는 성인게임을 대상으로 한 동인지가 하나 있습니다.

해당 동인지의 간단한 내용 설명은 딸이 두 명이나 있는 아줌마가 딸의 친구에게 부정한 생각을 품게 되는 그런 작품입니다.

아줌마는 딸의 친구를 유혹하지만 딸의 친구는 “에…? 싫어… 아줌마 거기 뭔가 시커매서 징그러워. 그리고 완전 냄새나. 우리 학교 닭장이랑 똑같은 냄새가 난단 말이야”라며 거부했고, 해당 부분이 짤방화되어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닭장이잖아
닭장이잖아
닭장이잖아

이후 각종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특정 캐릭터가 울먹이는 표정으로 “닭장이잖아” 혹은 “닭장이잔아”라는 말을 하는 닭장 콘이 대거 등장하게 되며 성숙하거나 혹은 누님 속성을 지닌 여성 캐릭터가 나오면 이 콘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원본 만화에는 닭장이라는 말이 없다?

일본어 원문을 살펴보면 “가축소옥(家畜小屋)이랑 똑같은 냄새가 나는걸…”이라 되어 있습니다.

이 가축소옥이라는 말이 국내에서는 없는 말이지만, 한자를 통해 해석해보면 가축 축사를 이르는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번역을 하는 사람이 이를 ‘학교 닭장’으로 번역한 것이죠.

옛날 오래 된 초등학교에서는 따로 사육장이 존재하여 닭이나 토끼 등을 키우기도 했는데, 따라서 익숙치 않은 외양간이나 축사 등의 용어보다는 더 익숙한 학교 닭장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닭장 냄새는 무슨 냄새?

닭장 냄새는 맡아본 적이 없어 말로 표현을 할 수는 없지만 당연히 향긋한 냄새는 아닙니다.

닭장이잖아 원본 만화에서 역시 부정적인 냄새를 묘사하기 위한 표현으로 사용되었죠.

실제로 그곳에서 닭장 냄새가 나지는 않겠지만, 여성혐오 기조가 강한 디시인사이드에서는 나이 든 여성에게 닭장냄새가 난다며 비하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