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럽다 뜻
뉴진스럽다 뜻은 무언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이에 강하게 분노를 표출하는 말로, 여러 가지 의미가 존재합니다. ‘소비자를 기만하다’, ‘주식을 떨어뜨리다’, ‘뒷통수를 치다’, ‘검열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더욱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비속어 ‘ㅈ같다’와 유사하다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 뉴진스럽다’, ‘뉴진스러운 XXX’와 같이 사용됩니다.
뉴진스럽다 유래
배틀그라운드는 과거에도 여러 스타들을 캐릭터화하여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는 뉴진스와 콜라보를 하여 캐릭터로 출시하기로 했는데, 이전과는 달리 가챠(뽑기) 시스템 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가챠도 아니고 처음에 가챠를 해서 10% 미만의 확률로 2차 가챠를 뚫고, 거기에서 각 멤버당 1.8%의 확률로 뽑아야 하는 악랄한 뽑기 난이도였습니다.
그런데 2차 상자에 적힌 5회 열면 1회 세트 확정이라는 문구가 존재했었는데, 알고 보니 실제로는 5회 열면 1회 확정과 같은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고, 이를 믿고 구매한 유저들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자 환불을 요구하는 등 더욱 화가 나게 됩니다.
이에 배틀그라운드측은 보상안을 제시하여 상황은 진정되나 싶었으나, 뉴진스 캐릭터 성희롱 게시글이 올라왔다며 의상들을 수정하겠다고 나섭니다. 애초에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는 모든 의상 복장들이 15세 이용가 기준으로 디자인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걸 선정적이라고 막는 것, 설령 선정적이라고 하더라도 배틀그라운드측이 캐릭터를 출시하기 전에 스스로 검수했어야 하는 부분인데 이를 유저에게 책임전가 하는 모습에 더 화났습니다.
해당 부분에 있어서 하이브, 어도어 분쟁사태로 이슈가 되었던 민희진이 직접 미성년자 성희롱 문제를 언급했다는게 기사로 밝혀지면서, 딸처럼 대했다는 뉴진스 멤버들에게 15살때부터 뮤비에서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춤추게 했냐며 반박하고, 또한 애초에 총을 쏘고 차에 치이고 하는 배틀로얄 게임이랑 콜라보레이션은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하는게 아니냐는 식으로 의견을 표출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어지러운 상황을 압축한 말이 뉴진스럽다라는 말이 되었습니다. 여러 상황이 섞여있는 만큼 누군가는 창렬인 가차 시스템을 보고, 누군가는 개발사들이 유저들을 개돼지 취급하는 것을 보고, 누군가는 페미니스트들이 검열을 시도하는 것을 보고 뉴진스럽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예시
뉴진스러운 애니메이션
뉴진스러운 맥북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