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내 뜻
줌내 뜻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줌마 냄새를 줄인 말로, 말투에서 아줌마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이용하지만, 글을 쓰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어느정도 나이대를 유추 가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댓글을 살펴보면 딱 봐도 나이대가 높은 사람의 댓글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흔히 틀딱체라고 표현하는데, 이런 것과 마찬가지로 글을 보았을 때 딱 봐도 뭔가 아줌마가 쓴 글처럼 느껴지는 경우 이를 줌마체라 그러고, 줌마체로 작성된 글을 줌내난다고 표현합니다.
최근에는 디시인사이드 주식 갤러리에서 단순히 30대 이상의 여성을 조롱하기 위해 아줌마에게는 몸에서 특유의 아줌마 냄새가 난다는 뜻으로 줌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원래 여성 냄새 관련 표현으로는 닭장 또는 닭장 냄새라는 표현이 주로 서브컬처계에서 자주 사용되었으나, 여기에서는 단순히 성숙해보이는 여성 캐릭터를 놀리는 정도의 말인 반면 줌내의 경우는 조롱의 목적이 확실합니다.
줌내 유래
구체적으로 언제부터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아이돌이나 연예인 등 팬 커뮤니티의 젊은 여성들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특히 연예인 팬 카페들의 경우 당연히 연령대가 다양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누군가의 글을 보았을 때 말투나 글의 어투 등에서 ‘아 딱 봐도 어느정도 나이를 먹은 사람이구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싫은 비교적 젊은 팬들이 이들에게 줌내가 난다며 기피하는 일이 벌어졌고, 따로 젊은 층들이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갤러리를 생성하고 그곳에서 활동하며 줌내를 싫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징
줌내의 특징으로는 과도한 물결 표시, 하트 사용, 과도한 이모티콘, 자음 한 개, 과도한 찬양 등이 존재합니다.
울 ○○ 너무 좋아요.~~~!!ㅠㅠ 울 ○○ 화이팅^^~~~♡♡
울 ○○~~춤 노래 얼굴 다 완벽ㅠㅠㅠㅠㅠㅠㅠ
○○~누나 믿고 하고싶은거 다 해~ㅋ 넌 어디서든 빛날거야~ㅋ
울 ○○이~ㅎ 오늘 너무 멋있었어~ㅋ○○이 뒤에 누나가 있댜!!ㅋ
○○가 너무 예뻐서 일상생활이 힘드네.~ㅋ오늘도 조금만 더 힘내쟈~!!..^^
위와 비슷한 식들의 글이 줌내나는 글의 특징입니다.
이 이외에도 닉네임이 ‘○○맘’이라던가, 말을 끝낼 때 마침표를 여러 개 찍는다던가, 글에 발음이 나는 대로 줄여 쓴다던가(딸램, 잇님, 횐님 등), ‘^^’이모티콘을 사용한다던가 하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찻내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 등의 팬카페를 카페가 ‘차, 커피 등을 마시는 곳’인데서 착안하여 찻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팬카페나 또는 여초 사이트 특유의 오글거리는 말투, 이모티콘 사용, 친목질, 과도한 관리 등이 있으며, 글이나 댓글 등에서 팬카페스러운 냄새가 가득 난다는 뜻으로 찻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위의 줌내와 비슷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