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지표 뜻과 유래 (feat. 주식, 매매법)

인간지표 뜻

인간지표 뜻
인간지표 주식

인간지표 뜻은 사람을 하나의 지표로 보는 것으로 주로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말입니다.

여러 주식 매매 어플에는 각 종목마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이 존재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종토방(종합토론방)이 있죠.

이 외에도 주식 관련 오픈채팅방이나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사람들이 많이 몰리거나 혹은 수익인증 글이 많이 올라온다던가 그런 경우에 해당 종목은 고점으로 보는 것입니다.

또는 특정 종목에서 계속 ‘올라간다’, ‘내려간다’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인간지표로 보고 그 반대로 투자하기도 합니다.


인간지표 유래

인간지표 유래

대한민국에서 월급을 저축하는 것 만으로 자기 돈을 모아 집을 사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게 되었고,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돈을 불릴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주식을 매매하여 이득을 내는 것인데, 사람이 몰리다보니 당연히 여러 의견들이 오갑니다.

누구는 올라갈 것이라 보고, 누구는 내려갈 것이라 보는 등 말이죠.

또는 자조적으로 ‘내가 샀으니 이제 떨어질 일만 남았네’ 또는 ‘님들 도망치셈. 제가 이 주식 구매함’과 같이 글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의견을 하나의 지표로 삼는 것이 인간지표입니다.


인간지표 매매법

인간지표 매매법

주식 수익 인증 글이 하나 둘 올라오다가 갑자기 글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 고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얻었다면 그동안 충분히 해당 종목이 상승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조정이 오거나 하락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손실 인증이 늘어나거나 수익 인증이 사라지고, 하나 둘 포기하기 시작할 때는 반대로 저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해당 종목에 대해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들을 지표로 삼아 매매 전략을 짜는 것을 인간지표 매매법이라 합니다. 당연히 이 매매법이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