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단 챌린지 뜻과 유래 (feat. 꽃집 챌린지)

구구단 챌린지 뜻

구구단 챌린지 꽃집 챌린지

구구단 챌린지 뜻은 일본의 아동용 구구단 학습 노래인 ‘구구단의 노래(99のうた)’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을 찍어 올리는 챌린지입니다.

구구단 챌린지 춤은 몸치가 추기에는 상당히 어려우며, 다리를 교차하거나 앉았다가 일어나기, 점프 등의 동작이 있기 때문에 관절이 약하신 분들이나 노약자는 추기 어렵습니다.

건강한 분들이더라도 챌린지에 도전하기 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준 뒤 춤을 추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꽃집 챌린지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방송인들이 자발적으로 이 춤을 추는 영상을 업로드하여 인기를 얻게 된 밈입니다.


구구단 챌린지 유래

https://www.instagram.com/p/C2eqm59LRtV (구구단 챌린지 원본 영상 링크)

유래

1월 24일 한 꽃집 인스타그램에서 고객이 들어와 갑자기 춤을 추고, 그에 응답이라도 한듯 사장님도 나와서 함께 춤을 추는 영상이 업로드됩니다.

해당 영상에는 ‘열심히 설명드렸는데 그냥 가버리시는 손님..’이라는 문구가 붙어있고, 여기에 사용된 노래가 일본에서 아이들에게 구구단을 가르치기 위한 노래인 ‘구구단의 노래(99のうた)’였습니다.

구구단 챌린지 꽃집 사장님

가게 사장님은 그 후 댓글로 ‘누구도 춤을 추시면서 들어오시지 않는다’, ‘기다리겠다’라는 댓글을 달았고, 그걸 본 사람들이 해당 가게로 찾아가 진짜로 춤을 추기 시작합니다.

위의 댓글로 보아 해당 릴스 이전에 이미 ‘이 꽃집에서 꽃을 사려면 춤을 춰야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게시글을 올렸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꽃집 챌린지

이후 한 손님이 해당 꽃집에 와서 춤만 추고 가버리는 영상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 후로 많은 인터넷 방송인들이 해당 춤을 추는 영상을 찍어 올림으로서 하나의 밈이 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사장님의 가게가 꽃집이고, 초반에는 ‘이 꽃집에서 꽃을 사려면 춤을 춰야합니다’라는 문구로 떴기 때문에 꽃집 챌린지라고도 불립니다.

인터넷 방송인들의 영상으로만 구구단 챌린지를 접한 사람들이 많은데, 원조를 찾는 사람들로 인해 해당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급증하였고, 제대로 마케팅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구단 챌린지 노래, 가사

구구단 챌린지 노래의 제목은 「99のうた」 이며, 해석하면 99의 노래입니다.

작곡은 오구라 야스시(小倉靖), 편곡은 아와미 고로(淡海悟郎), 가수는 야마노 사토코(山野さと子)가 담당했습니다.

노래의 가사는 구구단 학습 노래인 만큼 ‘일 곱하기 일은 일, 일 곱하기 이는 이’ 이런 식으로 이어지며, 상업용으로 제작된 느낌이라 샘플 영상에서는 2 x 5 부분까지만 진행됩니다.

구구단 챌린지 노래 가사

1×1=1
いんいちがいち
인 이치가 이치

1×2=2
いんにがに
인 니가 니

1×3=3
いんさんがさん
인 산가 산

1×4=4
いんしがし
인 시가 시

1×5=5
いんごがご
인 고가 고

1×6=6
いんろくがろく
인 로쿠가 로쿠

1×7=7
いんしちがしち
인 시치가 시치

1×8=8
いんはちがはち
인 하치가 하치

1×9=9
いんくがく
인 쿠가 쿠

2×1=2
にいちがに
니 이치가 니

2×2=4
ににんがし
니 닌가 시

2×3=6
にさんがろく
니 산가 로쿠

2×4=8
にしがはち
니 시가 하치

2×5=10
にごじゅう
니 고 쥬우


구구단 챌린지 영상

이 이외에도 구구단 챌린지, 꽃집 챌린지 태그를 단 영상들이 다양하게 업로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